OTT 드라마 투자 계약 검토 사례

 

법무법인 별은 투자회사 A사의 OTT플랫폼 드라마 투자 계약서 작성에 관하여 필요한 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OTT는 말그대로OTT(Over the Top), 즉 TV 셋톱박스(Top)를 넘어서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최근 넷플릭스(Netflix)를 비롯한 OTT 플랫폼 시장이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시청자들이 집에서 적극적으로 취향에 맞는 영화, 드라마를 찾아 즐길 수 있어 콘텐츠도 더 이상 TV가 아닌 OTT를 향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투자회사 A사는 글로벌 OTT 플랫폼 드라마 (올해 방영 예정)에 대한 230억원 규모의 투자를 문의하셨고, 법무법인 별은 이와 관련한 투자 계약서를 작성 및 검토하였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제작은 일반적으로 투자사가 제작비를 투자하고, 제작사가 제작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OTT 드라마의 경우는 OTT 플랫폼사라는 중요한 변수가 작용한다는 점에서 계약서 작성 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사 입장에서도 결국 좋은 작품을 탄생시켜 투자 효과를 톡톡히 보는 것이 목표일 텐데요, 따라서 투자한 금액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감독하고, 드라마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그렇다고 제작사가 가지고 있는 제작과정에 대한 독자적인 재량권을 함부로 침해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따라서 드라마 제작에 앞서 당사자들 간의 권리와 의무를 명료하게 규정하여야 합니다. 법무법인 별은 본건 드라마 투자 및 제작 건과 관련하여 국내 및 해외 방송권의 범위, PPL 및 협찬 관리, 저작권 범위와 귀속, OST 등 각종 부가사업 등 본건 OTT 드라마에 관하여 투자사가 플랫폼사 및  제작사와의 관계에서 어디까지 관여할 수 있고, 저작권을 포함한 수익은 어떻게 정산할 것인지 등을 합리적으로 조율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투자사에 불리한 계약서가 되지 않도록 고객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였습니다.

 

본 업무는 법무법인 별 강혜미변호사, 정한준변호사가 수행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별은 영화 시나리오, 유튜브 및 각종 방송 출연, 제작 자문 경험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투자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자문을 제공합니다.

전화문의
카톡문의
상담안내